The Way I Choose / Bad Company (1974)
live my life the way that I choose
I'm satisfied, nothing to lose
I don't ask no favor, I don't know the reason why
If I don't ask no questions, I, I don't get no lies
I don't get no lies
You give your love tenderly
Every way that you move is closer to me
I don't need nobody to tell me the reason why
If I love only you baby, I'll be satisfied
Baby answer my question
If you won't say hello, don't say goodbye
I don't need nobody to tell me the reason why
If I love only you baby I'll be satisfied
You know I'll be satisfied
Because because because you satisfy my love
You satisfy my love
Don't say goodbye and leave me to cry
Don't say goodbye
Girl you're walking a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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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ay I Choose. "난 내가 선택하는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고, 그런 내 삶에 만족해. 당신만 사랑할 수 있다면 난 만족할 거야. 그러니 내게 안녕이란 말은 하지마. 날 울리진 마." 대충 이런 노랫말을 가진 노래. 미국 빌보드 차트 순위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걸로 봐선, 같은 앨범에 수록됐던 Can't Get Enough나 Movin' On 같은 노래들만큼은 주목을 받지 못한 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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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영국
- 장르 록
- 활동 1973년~1982년, 1986년~1999년, 2001년~2002년, 2008년~현재
■영국의 하드 록 밴드 프리(Free)에서 한솥밥을 먹던 폴 로저스와 사이먼 커크, 아트 록 그룹 킹 크림슨에서 베이스를 연주한 보즈 버렐, 그리고 모트 더 후플(Mott The Hoople)의 기타리스트 믹 랄프스. 이렇게 네 명의 뮤지션이 모였다는 이유만으로도 화제를 모았던 슈퍼 밴드 배드 컴퍼니의 데뷔 앨범. 당시 번성했던 정통 하드 록에 블루스 필을 섞어낸 독특한 사운드로 절정의 인기를 모았다. 폴 로저스와 사이먼 커크가 이전에 몸담았던 그룹 프리에서 블루스풍 하드 록을 연주한 경력 탓에 배드 컴퍼니의 사운드 핀 포인트는 자연스레 확립되었다. 특히 폴 로저스의 특색 있는 보컬은 그룹의 음악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규정했다.
록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이 음반의 대표곡은 폴 로저스의 소울풀한 목소리가 인상적인 「Ready For Love」로, 한국에서도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 곡은 정작 본토에서는 싱글로 발표되지 않았고, 발라드풍의 애조 띤 선율 덕에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애청되었다. 그 외에 역시 발라드 형식의 노래 「The Way I Choose」도 오랫동안 한국발 라디오 전파를 심심찮게 탔으며 바다 건너 빌보드 차트에서는 각각 5위와 19위를 차지한 「Can’t Get Enough」와 「Movin’ On」이 인기 레퍼토리였다. 앨범은 당당 차트 1위.
결국 배드 컴퍼니는 본 1집을 통해 뛰어난 역량의 멤버들이 의기투합한 특급 밴드로서 최대치의 성과를 일궈내며 찬사를 받았다. 레드 제플린이 직접 설립한 스완송(Swansong) 레코드에서 최초로 계약한 아티스트로도 잘 알려져 있는 이 그룹은 안타깝게도 데뷔작의 찬란했던 성과를 넘지 못하고 소포모어 징크스(sophomore jinx, 성공적인 첫 작품이나 활동에 비해 뒤이은 작품, 활동이 부진한 경우)의 희생양으로 전락했다.
밴드는 1975년부터 77년까지 2집 『Straight Shooter』, 3집 『Run With The Pack』, 4집 『Burnin’ Sky』 등을 잇달아 내놓으며 부지런히 활동했지만, 이미 하강기류를 탄 차트의 전세를 뒤바꾸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어느덧 그룹의 전성기는 석양처럼 지평선 너머로 뉘엿뉘엿 기울어가고 있었다.
그나마 1979년의 5집 『Desolation Angels』로 뒷심을 발휘하면서 영국 차트 3위, 미국에서는 10위를 기록하며 2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했지만, 이때부터는 멤버 간의 알력 다툼이 심해져 이미 되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고 만 상태였다. “누군가는 떠나야 어떻게든 정리가 됐을, 그런 상황이었죠. 스튜디오에 들어가면 서로 말도 섞기는커녕 눈도 마주치지 않았을 정도였으니까요.” 보컬리스트 폴 로저스는 당시 상황을 이렇게 회고한 바 있다.
이후 한 장의 음반에 더 참여하고 밴드를 등진 폴 로저스는 레드 제플린의 지미 페이지와 함께 그룹 펌(The Firm)을 결성, 음악 생활을 이어나갔고, 나머지 멤버들은 1986년 테드 뉴전트(Ted Nugent) 출신의 보컬 브라이언 하우(Brian Howe)를 스카우트해 재기를 노렸다.
브라이언 하우 역시 탁월한 노래꾼이었지만, 그룹의 간판 폴 로저스의 블루스 보이스에 이미 길들여진 기존 마니아들에게 소구하기에는 그 공백이 너무나 거대했다. 결국 대중음악의 핵심은 악기가 아닌 목소리에 있음을, 배드 컴퍼니는 밴드의 역사로 반증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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