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라도 될 걸 그랬어 / 거미
벌써 넌 내가 편하니 웃으며 인사 할만큼
까맣게 나를 잊었니
네 곁에 있는 사람 소개할만큼
견디긴 너무 힘든데 자꾸만 울고 싶은데
내 옆이 아닌 자리에
너를 보고 있는게 왜 그게 행복한걸까
친구라도 될 걸 그랬어 모두 다 잊고서
다른 사람 만나는 널 보아도 슬프지 않게
그저 바라보고 있었어 한참 동안
네 옆의 그 사람까지도 잠시라도 더 보려고
다시 혹시라도 널 보게되면
그땐 모르는 척 해볼게
웃어도 볼게 지금의 너처럼
눈감지 말고 보낼걸 가는 널 꼭 지켜볼걸
차가운 너의 걸음에
마지막 내 눈물도 묻혀서 보내버릴 걸
너무 모진 너의 모습이 미워져 버려서
다른 사람 만나는 널 보아도 슬프지 않게
그저 바라보고 있었어 한참 동안
네 옆의 그 사람까지도 잠시라도 더 보려고
다시 혹시라도 널 보게되면
그땐 모르는 척 해볼게
웃어도 볼게 지금의 너처럼
차라리 잘 된 것 같아
다시 널 또 한번 미워할 수 있을테니
혹시 아직 너도 나처럼 편해지지 못하고
아파만 하는거니 애써 너도 참는거니
혹시 네가 다시 돌아올까봐
나의 곁은 아직 그대로
비워져 있어 너의 자리라서
- 본명 박지연 (Park Jiyeon)
- 출생 1981년 4월 8일 전라남도 완도군 금당면 울포리
- 신체 165cm, B형[4]
- 배우자 조정석(2018년 결혼 ~ 현재)
- 딸 조예원(2020년 8월 6일생)
- 학력 서울이수초등학교 (졸업)
서문여자중학교 서문여자중학교 (졸업)
세화여자고등학교 교표 세화여자고등학교 (졸업)
동덕여자대학교 UI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 학사)
- 종교 개신교 (예장백석대신)
- 데뷔 2003년 1집 앨범 <Like Them>
■대한민국의 가수. 본명은 박지연이며 전라남도 완도군 금당면 울포리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서울로 이주하여 초중고를 모두 서울에서 졸업하였고,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를 졸업했다.
예명의 유래는 거미라는 동물이 지닌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특징'처럼 음악으로 모두를 빠뜨리고 중독시키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정작 본인은 진짜 거미를 싫어한다고 모 예능 토크쇼에서 밝혔다. 또 한편으로는 거대한 아름다움(巨美)의 뜻이라고도 한다.
■보컬
가창력이 매우 뛰어난 R&B 발라드 가수이며 음역 또한 넓은데 특히 저음역대가 발달('날 그만 잊어요'에서 1옥타브 도)되어 있으며 고음역대도 3옥타브 솔#('환각'과 언프리티 랩스타 피처링에서)까지는 수월하게 지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허스키한듯 찢어지는듯 간절한 표현력이 특징이며, 고음에서는 그 감정이 더욱 짙어진다. 별다른 기교 없이 음색만으로도 노래를 스케치하는 데에 능할 정도로 개성있으면서도 깊이 있는 음색이 매력적이다. 안정적인 가창력으로 라이브에서도 항상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현재도 대한민국 본좌급 여성 보컬리스트 중 1명으로 꼽히고 있으며 '박소이거'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활동
데뷔 전인 2002년도에는 휘성의 1집 수록곡 "전할 수 없는 이야기" 피처링, 리쌍의 1집 수록곡인 "Yes OK (Feat. Double K)"에 본명인 박지연으로 백보컬에 참여하였고, 곧이어 발매한 YG패밀리 2집에도 참여하는 등 커리어를 쌓아오다 2003년에 예명인 거미로 양현석의 YG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며 정규 1집 'Like Them'을 발매했고, "그대 돌아오면", "친구라도 될 걸 그랬어" 등 히트곡을 내며 이름을 알렸다. 한편 이 즈음에는 같은 SNP 동호회 출신인 래퍼 4WD의 "선"이라는 곡에 피처링으로도 참여한 바 있다.
하지만 데뷔 두 달 만에 성대결절 진단을 받아 활동을 중단했고, 1년간의 재활치료 후 2004년에 정규 2집을 발매하며 돌아온다. 이때 "기억상실" 이라는 곡으로 SBS 인기가요에서 처음 1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후 3집과 4집을 발매하는데 4집에 실린 "미안해요" 라는 곡 역시 엠넷 엠 카운트다운 1위를 차지한다.
2006년에는 Unplugged 앨범을 발매한 적이 있으며, 언플러그드 앨범답게 힘이 덜 들어가서 듣기는 좀 더 편한 편이다.
나는 가수다에 합류하여 2011년 11월 6일 방영분에서 2위를 기록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 동시기에 불후의 명곡 2에 출연하기 시작한 휘성에 비해 좋은 결과가 된 셈이다.
YG와의 계약이 만료되었지만 YG Ent.와의 끈끈한 인연으로 4년 재계약을 맺었다. 방송에 진출하기 전에 나우누리 흑인 음악 창작 동호회인 SNP에서 알게 된 가수 휘성을 트레이닝시켰다고 한다.
2013년 YG와 계약이 종료되었고, 동년 10월 씨제스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체결하며 오랜 세월 함께하던 YG를 떠났다.
2014년 2월 7일에 방송된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주현미편에 출연하여 다섯 번째 순서로 나와서 '추억으로 가는 당신'을 열창하여 우승을 거머쥐었다. 점수는 무려 445점으로 바로 앞 순서로 나온 김종서가 442점으로 종전 정동하가 세웠던 최고기록 439점을 깨자마자 다시 기록을 경신하며 우승을 거머쥐었다.
2015년 12월 12일에 방송된 JTBC 히든 싱어 4에 원조 가수로 나왔다. 1, 2라운드에서는 모창 능력자에게 밀려 1위를 하지 못하였고, 3라운드에서 1위, 4라운드에서 2위와의 11표 차이로 우승했다.
2016년 2월부터 보컬 전쟁: 신의 목소리에 고정 출연했다.
잠시 일본에 진출해서 활동한 적도 있다. 모두의 주방에 나와서 되도록이면 본인이 통역 없이 할 정도로 일본어를 익히려 노력했다고 말했으며, 아직 한국어가 서투른 미야와키 사쿠라와 일어로 대화하기도 했다. 이후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일본 특집을 통해 미야와키 사쿠라와 다시 만났다.
2019년 11월 3일 2019 아이유 전국투어 콘서트 [LOVE,POEM]-광주 에서 게스트로 출연하였다.
2022년 3월 30일부터 방송되는 SBS 예능 싱포레스트에 고정 출연 예정이다.
■여담
- 김흥국이 한 말실수의 대표적인 피해자 중 한명이었다. 한 라디오에서 김흥국은 거미의 '친구라도 될 걸 그랬어' 를 친구의 '거미라도 될 걸 그랬어' 로 잘못 소개해버렸다. 이에 영향받아 가수 이름과 곡 이름을 러시아식 유머처럼 도치하는 파생 개그가 꽤 생겼었다. 예를 들어 고해범 - 임재, 애인 - 은미있어요, 남자 - 버즈를 몰라 등이 있다.
- 그래서 그녀가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하면 높은 확률로 등장하는 일화며 본인도 역시 잘 알고 있다. 공연에서 조차 본인이 직접 드립을 쳤다. 사실 어떻게 보면 피해자가 아니라 오히려 수혜자로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 실제로 거미가 신인 시절부터 이름을 알리고 점점 유명해졌던 계기가 되기도 했기 때문이다.
- 대표적인 닮은 꼴로는 배우 안문숙이 있다. 또한 복면가왕에 출연했을 때의 머리를 보면 머리 염색이 꽤 특이하게 되어있는데, 갈색 곱슬머리와 분홍색으로 염색된 머리가 섞여 있었다. 그 외에도 나인뮤지스의 소진과도 닮았다는 평이 많다.
- 위에서 말한 것처럼 휘성과 인연이 깊은 편인데, 공교롭게도 목소리의 주파수를 낮추면 휘성과 목소리가 같아진다! 역도 성립한다. 전성기 시절의 스펀지를 통해 증명된 내용이다.
- YG에 처음 들어갈 때 양현석이 거미를 보고 그렇게 맘에 들어 하지않아 했다고 한다. 큰 특징이 없어서 그랬다고 한다.
- 2014년 유희열의 스케치북 크리스마스 특집에는 거미 분장을 하고 출연했다. 이때 함께 출연한 플라이 투 더 스카이는 파리, 유희열 본인은 모기 분장을 하고 나왔다. 거미 본인의 말에 따르면 자신은 분장을 정말 하기 싫어서 제작진과 합의한 게 저 정도라고. 나비도 나비 분장을 하고 출연했다. 거미는 그래도 화장도 나름 예쁘고 옷도 봐줄 만하지만 플라이 투 더 스카이는 얼굴 전체에 검은 칠을 하고 옷도 정말 파리 옷을 입어서 꽤나 충격적인 비주얼이다.
- 2015년 2월 배우 조정석과 공개 열애를 선언했다. 두 사람의 관계가 알려진 건 2015년 2월이지만 이들은 2013년부터 지인의 소개로 만나 교제를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5년간의 열애 끝에 2018년 10월, 조정석과 언약식만 올리고 별도 결혼식은 하지 않은 채 결혼을 함으로써 정식 부부가 되었다.
- 박정현과 언니동생하는 친한 절친사이로, 술을 마셨다 하면 박정현의 집에서 새벽을 넘긴다고 한다.
- 어릴 때는 피아니스트를 꿈꿨다고 한다. 고등학교 때 유학을 가려다가 1997년 외환 위기가 터지면서 집안이 어려워져서 유학을 포기했고 꿈을 잃어버린 느낌 때문에 크게 좌절했을 때 가수가 되겠다는 꿈을 꾸기 시작했으며, 가수가 되기 위해 노력하다보니 자연스레 좌절했던 순간이 극복됐다고 한다.
- 2017년 6월 11일자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바비 버전의 도끼-연결고리를 불려 데뷔 이래 최초로 뛰어난 랩 실력을 선보였다.
- 2020년 1월 결혼식을 올린 지 1년 3개월 만에 첫 아이 임신 소식을 전했다. 8월 6일 오전에 서울 모처의 병원에서 첫 딸을 출산했다. (출처 : 나무위키)
'음악 > 대중가요,가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매 – 나훈아 (0) | 2022.08.13 |
---|---|
올가을엔 사랑할거야 - 방미 (0) | 2022.08.12 |
그래 걷자 - 김창완(산울림) (0) | 2022.08.09 |
여름밤의 꿈 – 아이유 (0) | 2022.08.08 |
오래된 친구 – 빛과 소금 (0) | 2022.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