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Want To Be Wanted / Brenda Lee
Alone, so alone that I could cry
I want to be wanted
(Wanted).
Alone, watching lovers passing by
I want to be wanted.
When I am Kissed
I want his lips to really kiss me.
When we're apart
I want his heart to really miss me.
I want to know he loves me so his eyes are misting.
That's the way - I want to be loved
Alone, just my lonely heart knows how
I want to be wanted
(Wanted)
- Right now
Not tomorrow, but right now.
I want to be wanted.
I want someone to share my love with and my dreams with
Someone I know I'd love to spend a million years with.
Where is this someone somewhere meant for me?
(Alone, )
Just my lonely heart knows how
I want to be wanted wanted -
(Right now)
Not tomorrow, but right now.
I want to be wanted.
I want someone to share my laughter and my tears with
Someone I know I'd love to spend a million years with.
Where is this someone somewhere meant for me?
(Someone, somewhere)
Meant for me.
- 본명 브렌다 매 타플리
- 출생 1944년 12월 11일, 미국 조지 아주 애틀랜타
- 활동 1951년–현재
- 배우자 로니 샤클렛 (1963년 )
- 자녀 2명
■ Brenda Lee로 알려진 Brenda Mae Tarpley (1944년 12월 11일 출생)는 미국 가수입니다. 로커 빌리, 팝 및 컨트리 음악을 연주하면서 그녀는 1960년대에 47개의 미국 차트 히트를 기록했으며 그 10년 동안 Elvis Presley, Beatles 및 Ray Charles만 능가하는 4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녀는 1960년 히트곡 "I'm sorry"와 1958년 "Rockin' Around Christmas Tree"로 유명하며 이는 크리스마스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키가 4피트 9인치(약 145cm)인 그녀는 12살 때 "다이너마이트"라는 노래를 녹음한 후 1957년에 "리틀 미스 다이너마이트"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주요 현대 국제적 국제 무대를 가진 최초의 팝 스타 중 한명이었습니다. 1969년 Lee는 AL "Doodle" Owens와 Dallas Frazier가 쓴 "Johnny One Time"을 녹음하여 차트에 복귀했습니다. 이 노래는 빌보드의 성인 컨템포러리 차트에서 3위, 빌보드 핫100에서 41위에 올랐습니다. 이 노래는 또한 Lee가 Best Pop Female Vocal 부문에서 두번째 그래미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나중에 성공은 1970년대와 1980년대를 통해 일련의 히트곡으로 컨트리 가수로서의 그녀의 뿌리로 돌아왔습니다.
Lee는 전 세계적으로 1억장 이상의 레코드를 판매했습니다. 그녀는 로큰롤, 컨트리 뮤직 및 로커빌리 명예의 전당의 회원입니다. 그녀는 또한 그래미 평생 공로상을 수상했습니다. Lee는 Rock and Roll과 Country Music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유일한 여성입니다.
■ 어린시절과 교육
Brenda Lee는 1944년 12월 11일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있는 Grady Memorial Hospital의 자선 병동에서 부모인 Annie Grace(née Yarbrough)와 Reuben Lindsey Tarpley 사이에서 Brenda Mae Tarpley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태어날 때 체중이 4파운드 11온스였습니다. 리는 주로 애틀랜타와 오거스타 사이에서 아버지가 일자리를 찾는 곳이면 어디든지 초등학교에 다녔습니다. 그녀의 가족은 가난했습니다. 어린시절 그녀는 수도가 나오지 않는 방 3개짜리 집에서 형제 자매와 함께 침대를 공유했습니다. 그녀의 삶은 직장을 구하는 부모님과 가족, 그리고 그녀가 매주 일요일에 솔로를 부르기 시작한 침례교 교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Lee의 아버지는 조지아의 황토 지대에서 농부의 아들이었습니다. 170cm(5피트 7인치)로 뛰어난 좌완 투수였으며 미 육군에서 11년 동안 야구를 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조지아주 그린 카운티의 노동자계급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가족은 아버지가 사망할 때까지 실내 배관이 없었지만 아기였을 때 Brenda를 매료시킨 배터리로 작동되는 탁상용 라디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와 여동생은 그녀가 세살이 되기전에 그녀를 동네 사탕 가게에 반복해서 데려갔던 것을 기억했습니다. 그들 중 한명은 그녀를 카운터에 세우고 노래를 부르면 사탕이나 동전을 벌 것입니다.
- 어린이 출연자
Lee의 목소리와 얼굴, 무대 매너는 다섯살 때부터 그녀의 더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여섯살 때 그녀는 지역 초등학교가 후원하는 지역 노래 경연대회에서 우승했습니다. 보상은 그녀가 내년에 공연 한 애틀랜타 라디오 쇼인 Starmaker Revue의 라이브 출연이었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1953년 건설 사고로 사망했으며, 그녀가 10살이 되었을 때 그녀는 행사에서 노래하고 지역 라디오 및 TV 쇼에서 노래를 부르며 가족의 주요 생계를 꾸렸습니다. 그 기간 동안 그녀는 애틀랜타에 있는 WAGA-TV의 컨트리 뮤직 쇼 "TV Ranch"에 정기적으로 출연했습니다. 그녀는 키가 너무 작아서 진행자는 스탠드 마이크를 최대한 낮추고 나무 상자위에 올려서 마이크에 도달했습니다. 1955년 Grayce Tarpley는 Buell "Jay" Rainwater와 재혼했으며 가족은 오하이오주 신시내티로 이주하여 Jimmie Skinner Music Center에서 일했습니다. Lee는 켄터키주 뉴포트, 라디오 방송국 WNOP에서 방송된 두개의 토요일 프로그램에서 레코드 가게에서 Skinner와 함께 공연했습니다. 가족은 곧 조지아로 돌아갔지만 이번에는 Augusta로 돌아 갔고 Lee는 Swainsboro의 WJAT-AM에서 The Peach Blossom Special쇼에 출연했습니다.
■ 국가적 노출과 스타덤
Lee는 1955년 2월에 Red Foley와 그의 ABC-TV 프로그램 Ozark Jubilee의 순회 프로모션 유닛을 보기 위해 Swainsboro 라디오 방송국에 출연하기 위해 30달러(2021년 가치로 304달러)를 거절했습니다. 오거스타의 한 디스크 자키가 폴리에게 공연 전에 그녀의 노래를 듣도록 설득했습니다. 폴리는 리허설도 하지 않은 채 그날 밤 무대에서 그녀가 "Jambalaya"를 연주하게 했고 동의했습니다. Foley는 나중에 그녀를 소개한 후의 순간을 다음과 같이 회상했습니다.
그 목소리를 처음 들었을 때를 생각하면 아직도 식은땀이 난다. 그녀가 대초원의 불을 짓밟는 것처럼 한발은 리듬을 두드리기 시작했지만 그 작은 몸의 다른 근육은 경련만큼 경련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목소리를 깨는 트릭을 했을 때, 내가 무대에서 내리는 것을 잊었다는 것을 깨달을 정도로 나를 황홀하게 만들었습니다. 26년 동안 청중 앞에서 내 자신을 지휘하는 법을 배운 후 그곳에 섰습니다. 입을 2마일 벌리고 유리같은 눈으로 응시했습니다.
1955년 3월 31일, 10세 소녀는 미주리주 스프링필드의 Ozark Jubilee에서 네트워크 데뷔를 했습니다. 쇼와의 5년 계약은 1957년 어머니와 매니저가 제기한 소송으로 파기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에 출연했습니다.
두 달도 채 지나지 않은 1956년 7월 30일 Decca Records는 그녀에게 계약을 제안했고 그녀의 첫 번째 음반은 "Bigelow 6-200"이 뒷받침된 "Jambalaya"였습니다. Lee의 두번째 싱글은 "I'm Gonna Lasso Santa Claus"와 "Christy Christmas"라는 두가지 참신한 크리스마스 곡을 선보였습니다. 그녀는 1956년 12월 11일에 12살이 되었지만 처음 두개의 Decca 싱글 모두 그녀를 "Little Brenda Lee(9세)"로 인정합니다.
1956년 발매된 앨범 중 어느것도 차트에 오르지 않았지만 Hugh Ashley가 쓴 1957년 그녀의 첫번째 호 "One Step at a Time"은 팝과 컨트리 분야 모두에서 히트를 쳤습니다. 4피트 9인치 프레임에서 나온 그녀의 다음 히트곡 "Dynamite"는 그녀의 평생 별명인 Little Miss Dynamite로 이어졌습니다.
Lee는 컨트리 음악 공연장과 쇼에서 처음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레이블과 경영진은 그녀를 팝 아티스트로 독점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과적으로 1960년대의 그녀의 가장 잘 알려진 녹음 중 어느 것도 컨트리 라디오에 발매되지 않았고 그녀의 컨트리 사운드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내슈빌 세션 사람들과 함께, 그녀는 "Johnny One Time"으로 1969년까지 다른 나라 히트곡을 내지 못했습니다.
■ 가장 큰 히트: 1958–1966
Lee는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로커빌리와 로큰롤 스타일의 노래로 팝 차트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녀의 가장 큰 히트곡은 "Jambalaya", "Sweet Nothin's"(4위, 컨트리 뮤지션 Ronnie Self 작사), "I Want to Be Wanted"(1위), "All Alone Am I"(No. 3)" 그녀는 팝 기반의 곡 "That's All You Gotta Do "(6위)," Emotions "(7위),"You Can Depend on Me"(6위), "Dum Dum"으로 더 많은 히트를 기록했습니다."(2위), "Everybody Loves Me But You"(6위), "As Usual"(12위) "That's All You Gotta Do"로 총 9회 연속 빌보드 10위권 진입 1960년 'All Alone Am I'를 통해 1962년 여성 솔로 아티스트 로서는 1986년까지 마돈나와 견줄 수 없는 기록을 세웠다.
Lee의 경력에서 가장 많이 팔린 트랙은 크리스마스 노래였습니다. 1958년, 그녀가 13살이었을 때 프로듀서 Owen Bradley는 컨트리 가수, 특히 "Rudolph Red-Nosed Reindeer" (Gene Autry)와" A 홀리 졸리 크리스마스 "(Burl Ives). Lee는 7월에 Hank Garland의 두드러진 트윙잉 기타 파트와 Nashville의 아이콘 Boots Randolph의 요란한 색소폰 솔로로 "Rockin' Around Christmas Tree"라는 노래를 녹음했습니다.. Decca는 그해 11월에 싱글로 발매했지만 5,000장만 팔렸고 1959년에 다시 발매되었을 때 크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후 몇년 동안 결국 500만장 이상을 판매했습니다.
1960년에 그녀는 그녀의 시그니처 곡 "I'm 죄송합니다"를 녹음하여 빌보드 팝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것은 그녀의 첫 번째 골드 싱글이었고 그래미 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컨트리송으로 발매되지는 않았지만 현악 오케스트라와 레가토 등 내슈빌 사운드가 된것을 사용한 최초의 빅히트 중 하나 조화로운 배경 보컬. "Rockin' Around Christmas Tree"는 몇 달 후 세번째 릴리스에서 마침내 주목을 받았고 판매는 눈덩이처럼 불어났습니다. 이 노래는 매년 12월에 꾸준히 사랑받는 노래로 남아 있으며 동시대 관객들에게 그녀를 가장 많이 식별하는 음반입니다.
미국 팝 차트에서 그녀의 마지막 10위 싱글은 1963년 "Losing You"(6위)였지만 그녀는 1964년 "As Usual"(미국에서 최고 12위에 올랐던)과 같은 다른 차트 히트곡을 계속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5위), 1966년 노래 "Coming on Strong"(미국에서 최고 11위) 및 1964년에 "Is It True"(미국과 영국에서 17위). Big Jim Sullivan, 기타의 Jimmy Page, 드럼의 Bobby Graham이 피처링 한 후자는 영국 런던에서 녹음된 그녀의 유일한 히트 싱글이며 Mickie Most 가 프로듀싱했습니다.(그러나 슬라이드 기타와 배경 가수는 내슈빌에서 오버더빙되었습니다). 그것은 미국에서 발매되지 않은 Ray Charles의 1959년 클래식 컷 "What'' I Say ? A면 "사실인가요?"이 곡은 영국의 히트메이커 아이비 리그의 멤버이기도 한 유명한 영국 작곡 팀인 Ken Lewis와 John Carter가 작곡했습니다.
■ 국제적인 명성
Lee는 경력 초기부터 영국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미국에서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기 전인 1959년 영국에서 텔레비전에서 공연했습니다. 영국에서 그녀의 첫 번째 히트 싱글은 "Sweet Nothin's"로 1960년 봄 영국 싱글 차트에서 4위에 올랐습니다. 이후 그녀는 로커빌리 곡인 "Let's Jump Broomstick"으로 영국에서 히트했습니다(1961년). 1959년에 녹음된 이 곡은 미국에서는 차트에 진입하지 못했지만 영국에서는 12위에 올랐습니다.
Lee는 영국에서 2개의 Top 10 히트곡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녀의 모국에서는 싱글로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Speak to Me Pretty"는 1962년 5월에 3위에 올랐고 영국에서 차트 랭킹에 의해 신속하게 그녀의 가장 큰 히트곡이었습니다. 이어 "Here Comes That Feeling"이 1962년 여름에 5위에 올랐습니다. 후자는 미국에서 "Everybody Love Me But You"의 B면으로 발행되었습니다. 빌보드 핫 100); 그러나 "Here Comes That Feeling"은 빌보드 핫 100에도 등장하여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1962년 서독을 순회 하던 중 그녀는 함부르크의 유명한 스타클럽에 비틀즈와 함께 오프닝 공연을 하였다. Lee는 또한 "All Alone Am I"(1963년 7위)와 "As Usual"(1964년 5 위)로 영국에서 큰 히트를 쳤다.
Brenda Lee는 1959년 4월 "Oh Boy!"의 막판 교체로 3일 동안 영국을 처음 방문했습니다. 그녀는 1962년 3월과 4월에 Gene Vincent 및 Sounds Incorporated (그녀의 후원 그룹으로)와 함께 영국을 처음 여행했으며 1963년 3월에 두번째로 영국을 여행했는데 이번에는 Bachelors, Sounds Incorporated, Tony Sheridan 및 마이크 베리.
Brenda Lee는 1963년 아일랜드 를 여행했고 그해 4월 아일랜드 댄스 및 엔터테인먼트 잡지 Spotlight의 표지에 등장했습니다 .
1964년 11월 2일 런던 팔라디움에서 열린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앞에서 연례 로얄 버라이어티 공연에 출연한 후 리는 1964년 11월과 12월에 Manfred Mann, Johnny Kidd & the Pirates, John Barry의 지원을 받아 다시 영국을 여행했습니다. Seven, Wayne Fontana와 Mindbenders, Marty Wilde, Tornados 및 Heinz Burt.
■ 이후 경력
1970년대 초반에 Lee는 컨트리 뮤직 아티스트로 다시 자리를 잡았고 컨트리 차트에서 미국에서 연속적으로 10대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첫 번째 곡은 1973년의 "Nobody Wins"로 그해 봄에 5위 안에 들었고 그녀의 마지막 팝 100위 안에 든 곡이 70위에 올랐습니다. 후속 곡인 Mark James작곡 "Sunday Sunrise"는 2018년 6월 6일 6위에 올랐습니다. 빌보드 매거진의 10월 핫 컨트리 싱글 차트. 다른 주요 히트곡으로는 "Wrong Ideas"와 "Big Four Poster Bed"(1974)가 있습니다. 그리고 "Rock on Baby"와 "He's My Rock"(둘 다 1975).
몇년 동안 덜 히트한 후, Lee는 1979년 "Tell Me What It's Like"로 다시 상위 10위권에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에는 "The Cowgirl and Dandy"와 "Broken Trust"(후자는 Oak Ridge Boys의 보컬 백킹이 특징 임)의 후속 곡이 1980년 상위 10위에 올랐습니다. Lee와 돌리 파튼, 크리스 크리스토퍼슨, 윌리 넬슨이 참여한 1982년 앨범 The Winning Hand는 미국 컨트리 앨범 차트에서 10위에 오르는 놀라운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그녀의 마지막 잘 알려진 히트곡은 1984년 조지 존스와 듀엣한 "Hallelujah, I Love Her So"였습니다. (Lee는 이 노래를 1960년 This Is...Brenda에서 발표하기 전에 개별적으로 불렀습니다.)
■ 최근 몇 년
Lee는 이전에 4개 언어로 기록을 경신한 등 전 세계에서 계속해서 녹음과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1992년에 그녀는 Willy DeVille의 앨범 Loup Garou에서 듀엣("You'll Never Know")을 녹음했습니다.
2000년 10월 4일 Lee는 동료 컨트리 음악의 전설 Faron Young과 Charley Pride를 컨트리 뮤직 명예의 전당에 헌액했습니다.
2017년 12월 13일 Lee의 노래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가 빌보드 핫 100에서 37위에 올랐습니다. 이 노래는 1961년 이후 미국에서 차트 활동을 본적이 없었지만 영국에서는 정기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최근 40위 안에 들었다.
그녀의 자서전인 Little Miss Dynamite: Brenda Lee의 삶과 시간은 2002년 Hyperion에서 출판되었습니다.
Lee는 컨트리 뮤직 명예의 전당에 깊이 관여하여 매년 입회자를 발표한 다음 매년 특별 행사에서 공식적으로 회원 메달을 수여합니다. Lee가 발표한 가장 최근의 입회자는 2016년 Randy Travis, Charlie Daniels 및 Fred Foster입니다.
2019년 12월 21일자 빌보드 핫100 차트에서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는 3,710만 스트리밍과 5,000개의 디지털 판매로 미국에서 3위라는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그 다음 주에 2위로 올라 두 번째주 동안 머물렀습니다.
■ 인식
1986년 9월 26일, Brenda Lee는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래디슨 인에서 열린 애틀랜타 음악 명예의 전당 제5회 연례 시상식에 임명되었습니다. 그녀는 Riley Puckett, Gid Tanner, Dan Hornsby, Clayton McMichen 및 Boots Woodall 을 포함한 많은 다른 유명한 녹음 아티스트들 사이에서 지명되었습니다. Lee는 1990년과 2001년에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기 위한 최종 투표에 참여했지만 입성하지 못했지만 2002년에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습니다.
레코딩 아티스트로서 50년이 넘는 세월을 기념하는 그녀는 2006년 9월에 내슈빌의 Source Foundation에서 수여하는 Jo Meador-Walker 평생 공로상을 두 번째로 수상했습니다. 1997년에 컨트리 뮤직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으며 로커빌리 명예의 전당과 히트 퍼레이드 명예의 전당(Hit Parade Hall of Fame)의 회원입니다.
2008년에 그녀의 녹음한 "Rockin' Around Christmas Tree"는 50년을 휴일 기준으로 지정했으며 2009년 2월에는 국립 녹음 예술 과학 아카데미에서 Lee에게 평생 공로상을 수여했습니다.
■ 사생활
Lee는 1962년 11월 내슈빌의 Fairgrounds Coliseum에서 열린 Bo Diddley와 Jackie Wilson 콘서트에서 Ronnie Shacklett를 만났고 6개월도 채 되지않은 1963년 4월 24일에 그와 결혼했습니다. Lee와 Shacklett에게는 두 딸 Jolie와 Julie가 있습니다. Patsy Cline의 딸의 이름을 따서 명명), 세 손자 Taylor, Jordan 및 Charley.
Lee는 New Christy Minstrels의 가수 Dave Rainwater의 사촌이기도 합니다(어머니의 두 번째 결혼을 통해).
'음악 > pop,상송,칸소네 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ue Bayou - Linda Ronstadt (0) | 2022.04.20 |
---|---|
Mamy Blue – Nicoletta ★★★ (0) | 2022.04.20 |
All I Have To Do Is Dream - Everly Brothers (0) | 2022.04.19 |
Take Me - Viktor Lazlo (0) | 2022.04.19 |
Mrs. Robinson - Simon & Garfunkel (0) | 2022.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