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terday, When I Was Young / Glen Campbell (2006. remake)
Yesterday, when I was young,
The taste of life was sweet, as rain upon my tongue,
I teased at life, as if it were a foolish game,
The way the evening breeze may tease a candle flame
The thousand dreams I dreamed, the splendid things I planned,
I always built, alas, on weak and shifting sand,
I lived by night, and shunned the naked light of day,
And only now, I see, how the years ran away
Yesterday, when I was young,
So many happy songs were waiting to be sung,
So many wild pleasures lay in store for me,
And so much pain, my dazzled eyes refused to see
I ran so fast that time, and youth at last ran out,
I never stopped to think, what life, was all about,
And every conversation, I can now recall,
Concerned itself with me, and nothing else at all
Yesterday, the moon was blue,
And every crazy day, brought something new to do,
I used my magic age, as if it were a wand,
And never saw the worst, and the emptiness beyond
The game of love I played, with arrogance and pride,
And every flame I lit, too quickly, quickly died,
The friends I made, all seemed somehow to drift away,
And only I am left, on stage to end the play
There are so many songs in me, that won't be sung,
I feel the bitter taste, of tears upon my tongue,
The time has come for me to pay,
For yesterday, when I was young
그 옛날, 젊은 시절
인생은 달콤했어. 혀끝에 느껴지는 빗물처럼
난 바보들이나 하는 게임인 양 인생을 희롱했어
저녁 미풍이 촛불을 희롱하듯 그렇게
내가 꾸었던 수많은 꿈들. 계획했던 멋진 일들
아, 난 늘 곧 무너져 내릴 약한 모래성을 쌓았던 거야
밤의 환락에 빠져 눈부신 한낮의 빛을 멀리하고 살았던 거야
나 이제야 알겠어. 그러는 가운데 세월만 덧없이 흘러갔다는 걸
그 옛날, 젊은 시절
얼마나 많은 행복한 노래들이 불려지기를 기다렸는지
얼마나 많은 환락이 내 앞에 펼쳐져 있었는지
현혹된 두 눈은 많고 많은 고통들을 애써 외면했지
난 정신없이 달렸고, 시간과 젊음 또한 그만큼 빨리 소진됐어
난 단 한 번도 멈춰 서서 삶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지 않았지
그리고 나 지금도 기억하는데, 내가 나눴던 얘기는 전부
내 자신에 대한 것들뿐 다른 것들은 안중에도 없었어
그 옛날, 달빛은 푸르렀고
광풍의 나날들에 계속 뭔가 새로운 일들이 생겨났지
난 마법의 지팡이 휘둘듯 마법 같은 내 젊은 날들 막 써 버렸어
그러면서 그 너머에서 기다리는 크나 큰 공허함은 보지 못 했어
나 더없이 도도하게 사랑 게임을 했어
내가 지폈던 불들은 모두 다 너무 빨리, 빨리 사그라들었고
내가 사귄 친구들은 하나 둘 다 떠나 버렸어
무대 위엔 나 하나뿐. 이제 이 연극을 끝내야 해
내 안엔 미처 불려지지 못한 노래가 너무도 많아
나 이제 혀끝에 쓰디 쓴 눈물의 맛을 보고 있어
이제 드디어 대가를 지불해야 할 때가 온 거야
그 옛날 젊은 시절 누린 모든 것에 대한
♥♥♥♥♥♥♥♥♥♥♥♥♥♥♥
- 본명 호세 몬세라테 펠리치아노 가르시아
- 출생 1945년 9월 10일, 푸에르토리코 라레스
- 장르 라틴 팝, 팝, 볼레로
- 악기 기타, 쿠아트로, 보컬
- 활동 1962년~현재
■José Monserrate Feliciano García (1945년 9월 10일 출생)는 단순히 José Feliciano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푸에르토리코의 음악가, 가수 및 작곡가로, Doors 의 Light My Fire와 베스트 셀러 크리스마스 싱글 Feliz Navidad. 그의 음악은 주로 그의 독특하고 시그니처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로 만들어진 라틴, 재즈, 블루스, 소울 및 록 스타일의 융합으로 유명하다. 그의 부드럽고 쉽게 듣기 좋은 영향은 전 세계에서 들을 수 있는 많은 노래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미국에서 Feliciano는 1960년대, 특히 1968년 앨범 Feliciano! 이후에 처음으로 널리 보급되었다. 음원 차트 2위에 올랐다. 지금까지 그는 영어와 스페인어로 전 세계적으로 50개 이상의 앨범을 발표했다.
■어린 시절과 가족
José Monserrate Feliciano Garcia는 1945년 9월 10일 푸에르토리코 라레스에서 11남 중 넷째로 태어났다. 그는 선천성 녹내장으로 인해 시각 장애인으로 태어났다. 3살 때 쿠아트로 를 연주하는 삼촌과 함께 크래커 깡통을 연주하며 음악을 처음 접했다. Feliciano가 5살이었을 때 그의 가족은 New York City의 Spanish Harlem으로 이사 했으며, 나이가 되었을 때 The Bronx의 Teatro Puerto Rico에서 처음으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Feliciano의 음악적 재능은 7살 때 스스로 아코디언 연주를 배웠을 때 명백해졌다. 약 2년 후, 그가 9살이 되었을 때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첫 기타를 선물했다. 그는 하루에 최대 14시간 동안 방에서 혼자 기타를 연주했고, 1950년대 로큰롤, 클래식 기타리스트와 재즈 연주자의 레코드를 들으면서 배웠다. Andrés Segovia와 Wes Montgomery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 중 하나였다. 십대 때 Feliciano는 뉴욕시 Light House School for Blind의 직원 음악 교사인 Harold Morris에게 클래식 기타 레슨을 받았다. 모리스는 한때 세고비아의 학생이었다. 1969년 인터뷰에서 Feliciano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일반적으로 소울 음악, 특히 Ray Charles와 Sam Cooke가 그의 노래에 영향을 미쳤다.
17세에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Feliciano는 고등학교를 중퇴했다. 그는 그리니치 빌리지(Greenwich Village)의 커피 하우스에 자주 들르기 시작했고, 자신이 초대받은 클럽에서 "봉급"으로 "모자를 전달"했다. 그의 첫 전문 계약 공연은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 있는 커피 하우스인 레토르트(Retort)에서였다.
■1960년대
1963년 미국과 캐나다 전역, 특히 뉴욕 의 그리니치 빌리지와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밴쿠버에서 펍, 커피 하우스, 클럽에서 인지도를 얻으면서 그는 마을의 Gerde's Folk City에서 공연하는 동안 예기치 않게 발견되었고 즉시 서명했다. RCA Victor의 임원 Jack Somer Feliciano는 Bob Dylan에게 인상을 남긴 이야기를 들려주지만 Dylan이 청중 속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1964년, 그는 첫 번째 싱글 "Everybody Do Click"(필리핀에서 히트 2위, Top Ten Hit 퍼레이드에서 14주 체류)을 발표하고 1964년에 초대되었다. 뉴포트 민속 축제. 1965년과 1966년에 그는 자신의 첫 번째 앨범인 The Voice and Guitar of José Feliciano와 A Bag Full of Soul을 발표했으며, 두개의 포크 팝 소울 앨범으로 미국 전역의 라디오에서 그의 재능을 선보였다. New York Times의 칼럼니스트인 Robert Shelton은 그를 "10개의 손가락을 가진 마법사"로 묘사했다.
1966년 Feliciano는 Festival de Mar del Plata에서 공연하기 위해 아르헨티나의 Mar del Plata를 방문했다. 그곳에서 그는 RCA Victor 경영진에게 깊은 인상을 주어 그가 머물면서 스페인어 로 앨범을 녹음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어떻게 녹음하고 싶은지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Feliciano는 그에게 볼레로의 일부를 녹음할 것을 제안했다. Feliciano가 빌리지에서 연주하는 동안 경험에서 얻은 블루스와 포크 영향을 추가한 그의 부모의 음악. 그 결과 싱글 "Poquita Fe"("Little Faith", "Sin Fe" 또는 "Without Faith"라고도 함)와 "Usted"로 2개의 대히트를 기록했다. 이것은 Feliciano가 볼레로 사운드에 혁명을 일으킨 미국의 라틴 아메리카와 히스패닉 커뮤니티 전반에 걸쳐 성공적인 싱글, 앨범 및 골드 레코드 시리즈의 시작이었다. 그의 가장 사랑받는 해석 중 일부는 Frank Sinatra의 "Strangers in the Night"의 스페인어 버전으로 동시에 차트에 올랐던 "La Copa Rota, La Carcel de Sing Sing, Extraños en la Noche"를 포함한다.
1년 후, Feliciano는 영국 에서 공연할 예정이었으나 당국은 그의 안내견 Trudy가 6개월 동안 격리되지 않는 한 영국에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당시 의 엄격한 검역 조치는 광견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 그들의 행동에 충격을 받은 Feliciano는 "No Dogs Allowed"(1969년 네덜란드 탑 10 히트곡이 됨)라는 제목의 자신의 경험에 대한 노래를 썼다. 이 노래는 런던을 처음 방문했을 때의 이야기다.
1967년 7월 16일 영국을 방문하는 동안 Feliciano는 해적 라디오 방송국인 Radio 227과 Radio 355에서 방송국이 폐쇄되기 한달도 채 남지 않은 상태에서 영국 해안의 MV Laissez Faire선상에서 라이브 공연을 했다. 영국의 해양 방송 범죄법 그는 또한 Dusty Springfield와 함께 인기있는 영국 텔레비전 쇼에 게스트로 출연 했으며 런던 라디오에서 재생된 "My Foolish Heart/Only Once"라는 영국의 RCA를 위한 희귀 싱글을 녹음 했다. 앞서 1967년 6월 4일 런던의 Speakeasy Club에서 Jimi Hendrix무대에 올라 Feliciano의 뛰어난 기타 작업을 칭찬했다.
두 장의 성공적인 앨범이 더 나온 후 현재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서 널리 알려진 Feliciano는 로스앤젤레스로 이사했다. 그는 당시 Harry Nilsson과 Jefferson Airplane을 제작하고 있던 RCA Victor프로듀서인 Rick Jarrard에게 소개되었다. 그들은 히트 앨범 Feliciano를 녹음했다! Doors 의 노래 "Light My Fire"를 포함하여 함께 한다. Feliciano의 스타일은 상당한 라틴 감각이 주입된 소울, 포크 록의 영향을 받은 혁신적인 크로스오버 아티스트의 스타일로 명확하게 정의되었다. RCA, 'California Dreamin' 발매"는 1968년 여름에 "Light My Fire"가 B면에 수록된 첫 번째 싱글이다. 워싱턴주 시애틀에 있는 KJR-Radio의 마이크 뒤에서 DJ가 그 노래를 좋아해서 방송에서 연주했고, 미국 팝 차트 3위, 미국 시장에서만 100만장 이상 판매, 캐나다, 브라질, 영국 등 많은 국가에서 1위 히트, 골드 디스크 수상 도어즈의 기타리스트 로비 크리거(Robbie Krieger)가 커버를 칭찬했고, 이 성공에 힘입어 펠리치아노(Feliciano)는 그래미상을 두번이나 수상했다. 1968년 올해의 신인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으며 라틴계 음악에서 영어 팝/록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크로스오버" 스타일로 인해 아방가르드 팝 스타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그는 나일론 현 기타의 소리를 팝/록 장면에 도입한 최초의 거장 클래식 기타리스트로 널리 알려져 있다.
■Feliciano의 "성조기"
1968년 10월 7일 베트남 전쟁 반대 시위가 한창일 때 펠리치아노는 디트로이트 타이거스의 방송인 어니 하웰의 초청으로 1968년 세계 5차전 경기 전 행사에서 디트로이트의 타이거 스타디움에서 "성조기" 공연을 펼쳤다. 타이거스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간의 시리즈. 그의 개인화되고 그 후 몇 달, 심지어 몇년 동안 Feliciano의 경력에 매우 논쟁의 여지가 있었고 손상을 입었다. 그러나 2006년 10월 NPR 방송에서 그는 나중에 애국가를 해석할 수 있는 예술가들에게 문을 열어주는 사람이라는 자부심을 표현했다. Feliciano가 어쿠스틱 기타를 연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월드 시리즈 연주는 빌보드 핫 100에서 5주 동안 차트에 진입한 싱글로 발매되어 50위에 올랐다. 미국의 노래가 처음으로 미국 음악 차트에 등장했다. 그 애국가 녹음은 현재 뉴욕 쿠퍼스타운에 있는 야구 명예의 전당에 영구 전시되고 있다.
1969년에 Feliciano는 Rick Jarrard와 함께 10 to 23과 London Palladium 더블 디스크 LP인 Alive Alive-O!, 둘 다 골드 디스크 를 수상했다. 그는 또한 Mackenna's Gold 영화 사운드트랙에서 Quincy Jones와 함께 작업하여 주제곡 "Old Turkey Buzzard"를 녹음했으며 수많은 미국 TV쇼에 출연했으며 Johnny Cash, Bing Crosby, Glen Campbell, Andy Williams와 듀엣을 연주했다.
■1970년대
- 펠리즈 나비다드
1970년에 Feliciano는 원래 Jose Feliciano라는 제목의 Rick Jarrard와 함께 크리스마스 음악 앨범을 발표했는데, 크리스마스 선물을 큰 녹색과 빨간색 리본으로 포장한 금 포장과 흡사하다. 나중에 이 앨범은 가장 가능성이 희박한 이름인 Jose의 작곡 "Feliz Navidad"의 이름을 가진다. 녹음 과정에서 Rick은 Jose에게 앨범을 위한 새 크리스마스 노래를 쓰라고 제안했다. Jose는 그것이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지만 푸에르토리코에서 어린 시절을 회상하기 시작했고 곧 "Feliz Navidad"가 태어났다. "펠리즈 나비다드"는 수백명의 아티스트에 의해 국제적으로 커버되어 크리스마스 시간에 전 세계 음악적 풍경의 전통적인 부분이 되었다.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Feliz Navidad"는 시즌 중 가장 많이 연주되고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노래 중 하나로 남아 있다. "Feliz Navidad"는 또한 ASCAP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주된 크리스마스 노래 25곡 중 하나로 인정되며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있다.
1971년 그는 산레모 뮤직 페스티벌에 참가하기 위해 이탈리아를 여행하여 이탈리아어 로 "체 사라"라는 노래를 부르며 이탈리아 대중의 기립박수와 함께 그 콘테스트에서 2위를 차지했다. Jose는 나중에 Rick Jarrard와 함께 이 노래를 녹음했는데, 이는 이탈리아와 동구권 국가를 비롯한 유럽의 많은 지역과 아시아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스페인어로는 중남미에서 히트한 "Que Será"로, 영어로는 스칸디나비아에서 히트한 "Shake Hand"로 녹음 했다.
Feliciano는 1970년대 코미디 시리즈 Chico and the Man의 주제가를 작곡하고 연주했으며 한 에피소드에서 Chico(Freddie Prinze)의 사촌 가수 Pepe Fernando로 게스트 역할을 했다. 1970년대에 그는 McMillan & Wife, Kung Fu, 1976년 영화 Aaron Loves Angela의 사운드트랙을 포함한 TV 시리즈와 영화를 위해 연기하고 작곡했다. 그는 또한 Bill Withers의 +'Justments, John Lennon의 Rock 'n' Roll, Joni Mitchell 's Court 및 Spark,마이클 네스미스의 반역 Vol. 1 , Carlos Santana, Cat Stevens, Paul Simon과 콘서트 를 가졌다.
1975년, 그의 마지막 RCA 앨범 Just Wanna Rock'n'Roll Feliciano는 재즈 펑크 라틴 기악 작곡 "Affirmation"을 발표했으며, 이는 1년 후 재즈 기타리스트 George Benson이 그의 히트 앨범 Breezin에서 다시 발표했다.
1974년 초, 호세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철의 장막 프라하 뒤에서 공연했으며 그곳에서 체코 아이돌 카렐 고트와 함께 무대를 공유했다.
1979년에 그는 리듬 앤 블루스/팝 가수 Minnie Riperton과 듀엣으로 1968년 히트곡 "Light My Fire"의 즉흥 버전을 녹음했다. 이 듀엣은 Capitol Records를 위한 Riperton의 마지막 스튜디오 앨범에 포함 되었다. Riperton은 석방된 지 두 달 만에 암으로 사망했다. Feliciano는 듀엣이 계획에 없었기 때문에 노래의 후반부까지 들리지 않았다고 회상한다. 그와 Riperton은 친구였고 그녀가 녹음을 하는 동안 우연히 인접한 스튜디오에서 일하다가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기 위해 나타났다.
■1980년대
980년대 동안 Feliciano는 1981년 Berry Gordy와 1983년 Rick Jarrard가 제작한 두 개의 영어 앨범으로 Motown에 잠시 머문 후 1983년 NBC TV쇼 Motown 25: 어제, 오늘, 영원히 게스트로 출연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Jose Feliciano의 매니저 Burl Hechtman과 프로모터 Gary Mason과 Leonardo Schultz는 Motown Records의 회장 Jay Lasker를 만나 스페인 앨범을 녹음하도록 설득했다. 그들은 Lasker에게 "큰 판매"와 그래미 후보 지명을 약속했다. 앨범은 Hechtman의 감시하에 Leonardo Schultz가 제작하고 Exec은 Mason이 제작했습니다. Escenas Amor라는 앨범라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최고의 라틴 팝 퍼포먼스 부문 그래미상 후보에 올랐다. 두 번째 앨범은 같은 프로덕션 팀과 함께 Me Enamora라는 제목으로 Lasker에 의해 승인 을 받았으며 더 큰 히트를 쳤고 그래미에서 베스트 라틴 팝 퍼포먼스를 수상했다. 이 기간 동안 Mason과 Schultz는 Feliciano가 Festival Internacional de la Canción de Viña del Mar에서 공연하도록 주선했다. Feliciano는 Motown을 떠나 Motown 앨범 Escenas de Amor와 Me Enamoré를 비롯하여 RCA, EMI 및 Capitol의 다른 앨범을 포함하여 해당 시장에서 4장의 성공적인 레코드를 발표했다. 최고의 라틴 연주자에게 주어지는 그래미 어워드. 그는 당시 가장 인기있는 멕시코 가수인 호세 호세(José José)와 함께 Por Ella라는 듀엣을 녹음하여 라틴 히트를 기록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José는 Natalie Cole (1987년 앨범 Everlasting의 "More Than the Stars"), Gloria Estefan (2000년 앨범 Alma Caribeña의 Tengo Que Decirte Algo), Chamaco Rivera (1984년 Consuelo)와 듀엣을 녹음했다. 재즈 가수 Diane Schuur (1985년 앨범 Schuur Thing 의 "By Design" 및 "The American Wedding Song") 및Paul Simon (1997년 앨범 Songs from The Capeman의 "Born in Puerto Rico"). 1982년 Feliciano는 DeBarge 레코드 All This Love에서 기타를 연주했다. 1987년 Feliciano는 동독에서 두 번의 콘서트를 가졌습니다. 하나는 라이프치히에서, 다른 하나는 동베를린에서 베를린 신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한다 .
■명예의 거리
Feliciano는 1987년 12월 1일에 Hollywood Walk of Fame에서 그의 별을 받았으며 , 이는 인기있는 가수이자 유명인으로서 그의 높은 프로필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Feliciano는 Public School 155를 Jose Feliciano 공연 예술 학교로 개명한 뉴욕시 로부터 영예를 받았습니다. 그의 손은 마담 투소 박물관(Madame Tussauds Museum)의 명예의 벽(Wall of Fame)에 올랐고 그의 고향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의 명예의 거리(Walk of Fame)에는 별이 있습니다. 그는 또한 1987년 오스트리아에서 "Sound of Vienna"라는 곡으로 4주 동안 1위에 올랐고 비엔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녹음한 히트곡을 남겼습니다. 오케스트라는 또한 60,000명 이상의 관객 앞에서 비엔나의 다뉴브 공원에서 국영 텔레비전으로 생방송으로 그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1990년대
Jose Feliciano가 1988년, 1991년, 1995년에 아버지가 되었을 때 그는 집에서 더 가깝게 지내는 것을 즐겼다. 항상 라디오를 사랑하고 언젠가는 디스크 자키가 되고 싶어하는 Jose는 코네티컷주 웨스트포트에 있는 라디오 방송국 WMMM의 소유주/프로그래머/DJ인 Mark Graham과 팀을 이루어 주간 라이브 라디오 방송인 Speaking of Music을 공동 주최했다. 여기에서 코믹한 듀오는 모든 종류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고 Jose는 음악 산업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공유했다. Jose는 생방송에서 연주하고 발신자로부터 질문을 받고 게스트 아티스트를 인터뷰했다. 그는 1년 넘게 이 게시물을 즐겼으며 그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Feliciano는 1990년 초 Richard Marx의 "Right Here Waiting"의 커버 버전을 발표 했으며 1994년에는 JF?라는 가명으로 "Goin' Krazy"(MJM Records)라는 제목의 영어 댄스 레코드를 녹음했다. 전 세계의 라틴계 디스크 자키는 빌보드에서 12인치 댄스 레코드 차트를 도왔고 그에게 새롭고 젊은 팬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면서 기록을 지원했다.
1996년에는 영화 Fargo에 라운지 가수로 카메오로 출연했다. 배우 스티브 부세미는 현재 유명한 대사로 기억되고 있다. "모든 것은 엔터테인먼트에 달려 있다. 호세 펠리치아노, 불만 없다."
Feliciano는 또한 독립 아티스트를 지원하기 위해 Independent Music Awards의 심사위원단의 초대 멤버였다.
■2000년대
Jose Feliciano는 제42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2000년 그래미 레전드상을 수상했으며 2000년에도 TV 시리즈 Queen of Swords의 주제곡 "Behind the Mask"를 연주 했다.
2000년, Feliciano에 대한 특별 헌정 Guitarra Mía가 Banco Popular de Puerto Rico에서 제작되어 푸에르토리코와 미국에서 방영되었다. 이 TV 스페셜(및 사운드트랙)에는 Feliciano와 많은 푸에르토리코 및 해외 스타들이 그의 가장 유명한 노래와 다른 아티스트의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불렀다. 2000년 12월에 첫 방송되었으며, 어머니가 심장마비로 돌연 사망한 지 이틀 만이다. 스페셜의 마지막 장면에서는 그녀가 아들에게 기립박수를 보내는 모습이 담겼으며, 이 장면은 한 달 전에 녹음되었다.
2006년 12월 6일, Feliciano의 스페인어 앨범인 José Feliciano y Amigos는 Luis Fonsi, Lupillo Rivera, Luciano Pereyra, Rudy Pérez, Ramtian Castro, Marc An을 포함한 다른 라틴 아메리카 스타들과 듀엣으로 Feliciano를 피처링한 Universal Records에 의해 발매되었다. 나중에 Ana Gabriel과 Gloria Estefan이 등장하는 특별판이 출시되었다.
2007년 Feliciano는 완전히 자필로 제작된 첫 번째 영어 앨범인 Soundtrax of My Life라는 앨범을 발표했다.
2007년 10월 16일 Feliciano는 Mackenna's Gold의 주제가인 "Old Turkey Buzzard"를 연주하기 위해 David Letterman과 함께 Late Show에 출연했다. 몇 달 전에 Letterman은 영화와 노래의 클립을 러닝 개그로 사용했다.
2008년에 로마 가톨릭 신자 인 Feliciano가 뉴욕 양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교황 미사에서 공연했다.
2009년 Jose는 앨범 Señor Bolero로 7번째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
■2010년대
2010년 12월 15일, Feliciano는 Daryl Hall의 Webbie상을 수상한 웹캐스트 Live From Daryl's House의 37번째 에피소드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Feliciano와 Hall은 Feliciano의 Light My Fire 버전을 포함하여 여러 번호를 번갈아 사용했습니다. 2011년 11월 9일 Feliciano는 Latin Academy of Recording Arts & Sciences로부터 라틴 그래미 평생 공로상을 받았다.
2010년 5월 10일 Feliciano는 디트로이트의 코메리카 공원에서 "The Star-Spangled Banner"를 연주했다. 이것은 최근 5월 4일에 사망한 디트로이트 타이거스의 라디오 아나운서 어니 하웰을 추모하는 것의 일부였다. 하웰 이 죽기 전에 직접 연주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호세는 1968년 그의 어쿠스틱 기타와 그의 느린 템포, 라틴 재즈 스타일.
2011년 Feliciano는 매니저 Howard Perl 및 MBM Entertainment와 계약하여 즉시 그를 Agency Group으로 데려왔다. 2012년 1월, 그는 엘비스 프레슬리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멤피스에 게스트로 참석하여 2012년 8월 7일 엘비스 프레슬리와 공동으로 제작한 엘비스에 대한 찬사 인 그의 새 앨범 The King의 발매를 발표했다. Elvis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라디오 개인인 George Klein이며 Johnny Phillips의 Select-O-Hits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 2012년 9월 19일, 히스패닉 문화유산의 달을 기념하여 그는 7회초 God Bless America를 부르도록 초대받았다. 양키 스타디움 에서 열린 뉴욕 양키스 경기. 또한,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2012년 10월 14일, Feliciano는 야구의 포스트 시즌으로 돌아왔고 내셔널 리그의 첫 경기 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신의 양식화된 성조기를 다시 한 번 렌더링했다.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와의 챔피언십 시리즈. 곧 Feliciano는 레게톤 아티스트 Farruko와 함께 Su hija me gusta라는 노래에 출연 했다. 이 노래 에서 한 젊은이가 아버지에게 당신 딸을 좋아 한다고 말하는 장면 이다. 그는 또한 프로듀서인 Howard Perl과 녹음 세션을 시작했다. 존 구겐하임, 후안 크리스토발 로사다, 위클레프 진, 플라시도 도밍고, 빌리 레이 사이러스, 프랭크 리카리.
2017년 11월 Feliciano는 영국 음악가 Jools Holland와 함께 재즈 및 R&B앨범을 발매했으며 영국과 아일랜드 전역에서 33일 간의 투어를 매진시켰다. 이 앨범은 히트를 쳤고 영국 차트에서 24위에 올랐다. Feliciano의 1970년 LP Fireworks 이후 LP로는 처음이다.
■2018–현재: Feliciano는 그의 황금 기념일을 축하합니다.
2018년은 Feliciano의 상징적이지만 매우 논란의 여지가 많은 미국 국가인 "The Star-Spangled Banner"의 연주와 그의 RCA녹음 Feliciano로 국제 음악계에 진출한 지 50주년이 되는 해다! "Light My Fire"를 선보였다. 기념일의 해는 호주를 포함하여 유럽, 북미 및 남미 전역에서 콘서트를 개최하여 Feliciano의 경력에 미친 영향을 기념했다.
Feliciano의 황금 기념일은 5월에 그의 고국인 푸에르토리코 로 돌아가면서 강조되었다. 이 행사는 Luis A. Ferré 공연 예술 센터, Centro de Bellas Artes에서 열렸고 Jose Feliciano: Transcendental 50th Aniversario de Oro y su Legado 라고 불렸습니다. 풀 하우스에서 Feliciano와 그의 고국 대중은 2시간짜리 공연에서 그의 50년 음악적 유명인사를 공유했다.
2018년 6월 14일 국기의 날에 Feliciano는 워싱턴 DC에 있는 Smithsonian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의 기조 연설자로 19명의 새로운 시민이 미국에 충성을 맹세했다. 이 행사는 1814년에 Fort McHenry 위로 실제 깃발이 휘날린 깃발 홀에서 열렸으며 Francis Scott Key가 "The Star-Spangled Banner"가 될 시를 쓰도록 영감을 주었다."가 전시되었습니다. 같은 행사에서 Feliciano가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자신의 Candelas 기타를 기증하여 1968년에 "The Star-Spangled Banner"를 처음으로 제작하여 전국적인 분노를 일으켰던 기증식이 거행되었다. Smithsonian의 영구 컬렉션.
2018년 9월 8일, Feliciano는 Detroit Tigers 야구 팀의 초대를 받아 1968년에 했던 것처럼 다시 자신의 필드로 돌아와 "Star-Spangled Banner"를 연주했다. Tigers는 다시 St. Louis Cardinals와 마주 했고 그들은 Feliciano를 원했다. 월드 시리즈 우승 50주년을 방불케 하는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이번에는 1968년의 증오와 적대감이 아닌, 감사하는 관중들의 함성으로 공연을 맞이했다. 50년 후, Jose "Feliciano는 마침내 자신이 국가 를 공개적으로 양식화한 최초의 아티스트라는 사실에 마음이 편해졌다."
Feliciano의 황금 기념일은 바티칸에서 열리는 크리스마스 공연으로 절정에 이르렀고 연례 크리스마스 축하인 Concerto di Natale, 2018에서 공연했다. 로마에서 지내는 동안 Feliciano와 그의 아들 Jonnie는 프란치스코 교황 과 함께하는 비공개 청중 초대를 받았다.
2019년 1월, Feliciano는 Jimmy Fallon과 함께 투나잇 쇼에 출연하도록 초대받았다. 그곳에서 그들은 작곡가, 배우, 프로듀서인 Lin-Manuel Miranda와 함께 푸에르토리코로 가는 길에서 "푸에르토리코의 정신과 영혼 그리고 그녀의 사람들은 살아 있고 건강하며 2017년 허리케인 마리아로 황폐해진 이 섬은 실제로 '사업을 위해 열려 있다'. " Jose는 푸에르토리코에서 가장 핫한 레가톤이자 라틴 트랩 가수인 Ozuna와 함께 무대에 올라 함께 섬의 감상 적인 국가 를 연주했다. "En Mi Viejo San Juan". 노래의 스튜디오 버전은 이후 Anthem Records를 위해 녹음 되었으며 전 세계의 모든 주요 디지털 플랫폼에서 2019년 6월 7일에 출시되었다. 수익금의 20%는 모든 측면을 지원하는 Miranda의 Flamboyan Arts Fund에 사용된다. 음악, 연극, 시각 예술, 무용, 문학 및 청소년을 위한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한 예술을 통해 푸에르토리코 재건 기간 동안 예술과 문화가 계속 번성할 수 있도록 한다.
같은 주말에 뉴욕시에서 Feliciano는 제62회 푸에르토리코의 날 퍼레이드, Inc.에서 평생 공로상을 수상했으며, 그의 뿌리와 섬 고향에 대한 사랑을 축하하면서 음악 세계에 대한 공헌을 기렸다.
2019년 5월과 6월에 Feliciano는 그의 오랜 프로듀서인 Rick Jarrard와 함께 내슈빌과 코네티컷에서 Anthem Records 의 앨범을 녹음하고 있었다. 앨범의 이름은 'Behind This Guitar'이며 2020년 1월 31일에 출시되었다.
■사생활
Feliciano는 1978년 첫 번째 아내 Janna(née Hilda Pérez, 1945–2018)와 이혼했다.
José Feliciano는 1971년 8월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젊은 미술 학생인 Susan Omillian을 만났다. 친구가 되어 11년 동안 데이트한 후 1982년에 결혼했다. 슬하에 딸 멜리사와 두 아들 조나단과 마이클의 세 자녀가 있다. Susan은 디트로이트에서 자랐고 1968년 Feliciano의 애국가 연주에 대한 논쟁 중에 Ernie Harwell을 만났다. 나중에 그녀를 Feliciano에게 소개한 사람은 Harwell이었다. 그와 그의 가족은 코네티컷 주 웨스턴에 살고 있다.
■패러디
2009년 12월 "Feliz Navidad"의 패러디 "The Illegal Alien Christmas Song"은 라디오 프로듀서인 Matt Fox와 AJ Rice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워싱턴에 기반을 둔 주간 간행물인 Human Events의 웹사이트에 게시되었다. 영어로 부른 패러디는 멕시코 이민자를 과음자로 간주하고 불법 이민자들이 "선페스트를 퍼뜨릴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반영했다.
Feliciano는 12월 23일 자신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이 노래는 인종차별과 증오의 정치적 플랫폼을 위한 수단이 결코 아닌 저에게 그토록 소중한 문화에 대한 다리 역할을 했다. 역겹고 내 노래와 내가 가능한 한 빨리 모든 일에서 멀어지기를 바란다.』
같은 날 AP 통신에 대한 성명에서 휴먼 이벤트 사이트 편집자 인 Jed Babbin은 "Feliciano씨가 이 패러디에서 취했을 수 있는 모든 모욕"에 대해 사과하고 사이트에서 삭제했다.
■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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