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pop,상송,칸소네 外

Poeme - Secret Gardent ★

청가헌 (聽可軒) 2022. 2. 26. 17:12

Poeme / Secret Gardent 피아노와 바이올린 협주 

뉴에이지 듀오로 대한민국에서 특히 사랑 받고 있는 듀오이다. 1990년 후반, 구라모토 유키앙드레 가뇽케빈 컨과 함께 뉴에이지 돌풍의 한축을 담당했다.흔히, 노르웨이 출신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멤버 중 <롤프 뢰블란>이 노르웨이국적이고, 다른 한 명인 피오뉼라 셰리는 아일랜드국적이다. 인지도는 롤플 뢰블란 쪽이 높은지 공식 웹사이트의 국가 도메인이 노르웨이를 뜻하는 .no로 되어있다.

피오뉼라 쉐리(바이올린 및 노래)와 롤프 뢰블란(작곡 및 키보드)으로 이뤄졌으며 1995년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우승하면서 알려지게 된다.1집 수록곡 <Nocturne>[1], <Song from a Secret Garden>, <Serenade to Spring>등 연주 음악으로도 알려졌다. 포트폴리오는 연주곡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나, <You Raise Me Up>과 같은 보컬곡도 있으며, 이 경우 리드로 객원 보컬을 기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흔히 투어에도 동행한다. 그 밖에 3집의 수록곡 <Dawn of a New Century>와 같이 리드 보컬 없이 코러스가 하나의 악기처럼 활용되는 스타일의 곡도 있다. 그 중 1집 수록곡 <Serenade to Spring>은 가사가 붙은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라는 곡으로 잘 알려져 있다. 우승곡 <Nocturne> 이 수록된 정규 1집 <Song from a Secret Garden>이 노르웨이, 한국에서는 플래티넘 레코드, 전 세계적으로 100만 이상 팔리는 대성공을 거둔다. 미국 빌보드 뉴에이지 차트에서 101주 동안 머무르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아일랜드의 민요를 편곡한, 4집 수록곡 세기의 명곡 'You Raise Me Up'도 이들의 작품이다.[2] 참고로 가사 때문에 CCM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해당곡은 기독교 사상과 전혀 관련이 없다. 오히려 켈트 신화 같은 범신론적 사상을 토대로 만들어진 곡이다.

팀명인 <시크릿 가든>은 '개개인의 마음 속에 있는 신비한 영성의 정원'을 의미하며, 이러한 '영적인 내면의 방'인 생츄어리를 통해 이성의 등불을 밝히고 자연적 영성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뜻은 White Stones 앨범 설명과 수록곡인 Sanctuary의 해설을 통해 두 사람이 직접 해명한 부분으로, 기존 인류 문명이 가지고 있던 종교를 적극적으로 부정하며 범신론적인 색채를 강하게 띄는 두 사람의 사상을 함축적으로 녹여낸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종교적 의미의 뉴에이지를 설명할 때 <시크릿 가든>은 필수적으로 거론될 수밖에 없으며, 기독교에서 뉴에이지 사상을 배척할 때 가장 큰 이유가 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1집 타이틀 곡인 <Song from a Secret Garden>이 젊은이의 양지를 필두로 여러 곳에서 서정적인[3] 음악으로 많이 쓰인 바 있다. 1집의 수록곡 <Serenade to Spring>은 국내에서는 김동규의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여러 모로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편인 듀오이다.[4] 이에 맞춰 데뷔 초부터 여러번 내한 공연을 가진 바 있다. 가장 최근의 공연은 2015년 12월에 열렸다.

미국의 유명 배우이자, 가수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1999년 결혼식 당시에 <Heartstrings>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이곡이 진짜 마음에 들었는지, 나중에 가사를 붙여 I've dreamed of you 라는 곡으로 리메이크해서 자신의 앨범 < A Love Like Ours> 에 수록하기도 했다.

2004년에 발매한 베스트 앨범에는 소프라노 신영옥이 유니버셜 측의 제안으로 <Song from a Secret Garden>을 포함한 총 세곡에 참여했다.

2010년 스페셜 앨범 보너스 트랙에는 소프라노 신영옥, 팝페라 가수 카이가 부른 우리말 노래 두곡이 실려있어, 한국에 대한 애정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 카이가 부른 <운명의 연인에게>는 이번 앨범을 위해 새로 작곡한 곡이라 더 특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