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찬양,클래식

Amazing Grace - Jeff Beck

청가헌 (聽可軒) 2022. 7. 18. 07:54

Amazing Grace / Jeff Beck 연주

에릭 클랩튼, 지미 페이지와 함께 전설적인 록 밴드 The Yardbirds가 배출한

불세출의 기타리스트 제프 벡(본명 Geoffrey Arnold Jeff Beck).

선정 기준이 좀 모호하긴 하지만 흔히 이 세 사람을 가리켜 '세계 3대 기타리스트',

요절한 지미 헨드릭스까지를 포함해 '세계 4대 기타리스트'라 부르기도 한다.

다른 세 기타리스트에 비해 상업적으로는 그리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기타 실력에 있어서만큼은 당대 그 누구에도 뒤지지 않는 제프 벡.

 

최근 내한 공연을 가져 많은 팬들 가슴을 뛰게 하기도 했던 제프 벡 옹.

환상적인 기타 솜씨를 맛볼 수 있는 연주곡 Amazing Grace이다.

 amazing grace는 '신의 놀라운 은총' 정도의 뜻. 

조 새트리아니(Joe Satriani), 리치 샘보라(Richie Sambora) 등

세계 최정상급 기타리스트들이 참여한 화제의 크리스마스 앨범

Merry Axemas: A Guitar ChristmasVol.1(1997)에 수록됐던 곡.

 

제프 벡(2009년)
  • 본명 제프리 아놀드 벡(Geoffrey Arnold Beck)
  • 출생 1944년 6월 24일 잉글랜드 런던
  • 국적 영국
  • 직업 음악가, 배우
  • 장르 블루스 록, 재즈 퓨전, 인스트루멘털 록, 하드 록, 프로그레시브 록
  • 활동 1964년~현재
  • 악기 기타, 보컬, 베이스 기타, 더블 베이스, 피아노
 

제프 벡(Jeff Beck, 1944624~)은 영국의 록 기타리스트이다. 에릭 클랩튼, 지미 페이지와 함께 야드버즈 출신의 유명 기타 연주자 3인 중 한 명이다. 롤링 스톤지에서 발표한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기타 연주자 100'에서 14위로 선정되었다.

 

제프 벡은 많은 곡들을 발매, 연주해왔으며 블루스 록, 헤비 메탈, 재즈 록, 최근의 기타 록과 일렉트로니카의 혼합 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다루고 있다. 벡은 일찍이 폭넓은 지지를 받아왔는데, 그래미상 최우수 록 연주 부문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1970년대 중반 솔로로 출시한 앨범 2장이 크게 인기를 끌었다.

 

벡은 2009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 헌액대상자 명단에 올랐으며, 같은해 44일에 열린 헌액식에서 정식으로 등재되었다.

어린 시절

제프리 아놀드 벡(Geoffrey Arnold Beck)1944624일 영국 왈링톤 데메인 로드 206번지에서 아버지 아놀드 벡과 어머니 에델 벡 사이에서 태어났다. 10살 때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했고 서튼 매너 학교와 서튼 이스트 카운티 신() 중등 학교를 다녔다.

 

벡에게 처음 강한 인상을 남긴 일렉트릭 기타 연주자는 레스 폴이었다. 벡이 처음으로 일렉트릭 기타를 라디오로 들은 것이 6살 때로 레스 폴의 <How High the Moon> 연주였다. 그는 어머니에게 그것이 무엇이냐고 물었고 어머니가 일렉트릭 기타라고 말해주자 벡은 "내가 그걸 할거야"라고 했다고 한다. 이외에도 초기에 음악적 영향을 준 이들로는 진 빈센트 앤 더 블루스 캡스의 클리프 갈럽, B.B. , 스티브 크롭퍼가 있다.

 

십대 시절에는 기타를 빌려서 치거나 직접 만들어 보려고도 했는데 몸통은 여송연 상자들을 붙여서 나사로 조이고거친 울타리용 나무와 모형비행기 콘트롤 라인으로 넥을 만든 다음 프렛은 그려넣었다. 두 번째로 시도할 때에는 넥의 길이를 베이스 기타에 맞춰서 했다고 한다.

 

윔블던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화가와 장식가, 골프장 관리자, 자동차 스프레이 페인트공 등으로 잠시 일했다. 십대 시절 지미 페이지를 소개해 준 이는 벡의 누나인 아네타였다.          (출처 : 위키백과)

 

1965년 야드버즈 시절의 제프 벡(왼쪽 위)